터키 여행하기 좋은 계절 터키날씨 이스탄불

반응형
반응형
728x170


터키 여행하기 좋은 계절 

터키날씨 이스탄불



터키와 우리나라의 시차는 서머타임 적용시 6시간의 시차가 발생하고 우리나라가 6시간 더 빠릅니다. 터키 비행시간은 터키항공,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이 직항노선을 운항하고 있고 최소 비행시간은 11시간 10분이에요.


터키 위치는 위도 38도인데요 이것은 수도인 앙카라 기준입니다. 위도는 서울과 비슷해서 온도도 크게 다르지 않아요. 이에 비해 이스탄불은 위도 41도로 서울보다 높아 더 시원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르마라해와 흑해를 접하고 있어 시원한 기후입니다.



동양과 서양이 만나는 나라, 지중해의 꽃이라 불리는 터키여행. 


그래서 신비로운 매력을 가지고 있고 또 우리나라와 형제의 나라라고도 하죠. 오스만제국의 다양한 역사와 문화를 만날 수 있어 볼거리와 유적지가 가득한 터키여행은 보통 7박 8일이나 8박 9일로 다녀오는 편이랍니다.


강수량과 낮기온 밤기온, 그리고 체감온도와 습도까지 살펴보면서 터키 날씨, 이스탄불 날씨, 터키 여행하기 좋은 계절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터키 날씨 : 이스탄불


3년의 통계기록입니다.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가장 더울 때는 7월과 8월이고 가장 추운 달은 1월입니다. 


위도는 우리나라보다 높지만 지중해 영향을 받아 겨울은 온화해요. 비가 가장 많이 오는 달은 1월로 나타났습니다. 춥기도 하고 비 오는 날이 13일이나 되기 때문에 터키 여행하기 좋은 계절은 겨울은 제외되겠습니다.




터키날씨 : 진짜 체감온도


여행에서 중요한 것은 체감온도죠. 장마가 끝나고 폭염에 찌든 한반도는 35 ~ 39도 사이의 온도가 나타나 엄청 더운데요 체감온도는 40도 이상이라고 해요. 


이에 비해 터키 이스탄불 여름 날씨는 체감온도가 32도, 30도로 한반도보다는 낮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터키도 더운 나라이지만 여름 체감온도는 서울보다 시원합니다.





터키 날씨 : 수도 앙카라


터키의 기후요약입니다.


12월 1월 2월 : 매우 추움

11월 3월 : 추움

10월 4월 : 선선함

5월 10월: 쾌적함

6월 9월 : 따뜻함

7월 8월 더움



터키날씨 : 평균기온

가장 더울 때는 8월 초로 최고 평균 기온이 30도입니다. 평균이므로 더 높게 나타나거나 낮게 나타날 수도 있어요. 그래도 어쨌거나 서울 날씨보다는 덜 덥겠습니다. 가장 추운 달은 4월이고 밤에는 영하로 내려갑니다. 


터키도 눈이 올까요?

네, 겨울에 눈이 옵니다. 하지만 눈의 양이 많지 않아서 1cm 내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맑은 하늘을 볼 수 있는 확률


5월 ~ 10월까지는 구름 없이 많은 날이 무척 많습니다. 특히나 8월의 경우에는 거의 날마다 화창한 날씨가 이어지기 때문에 터키 여행하기 좋은 계절로 보여지고 있어요. 


겨울에도 맑은 하늘을 볼 수 있는 날이 50%에 이르는데 이것은 비가 내리는 날이 적다는 의미입니다.





비오는 날은 얼마나 되나


터키는 비가 적게 오는 나라입니다. 비가 가장 많이 내리는 달은 4월인데요 그래봤자 22 %로 한 달에 5 ~ 8일 정도만 비가 내리고 나머지는 화창합니다. 8월은 비가 내리는 날이 5 %정도이니 5일 이하로 비가 내립니다.




터키 날씨 : 이스탄불 앙카라 강수량


강수량이 아주 적습니다. 우리나라 극심한 가뭄 정도의 강수량이라고 볼 수 있어요. 비가 많이 내리는 달도 봄비보다 적은 수준입니다. 터키 여행 중에 비를 만날 가능성은 적어서 쾌적한 기후 속에 즐거운 여행을 할 수 있겠어요.






일출과 일몰


터키 여행 중에 낭만적이고 황홀한 일출과 일몰, 야경을 보고 싶다면 시간을 알고 있어야겠죠. 해가 뜨고 지는 시간이 우리나라랑 비슷합니다. 그래서 형제의 나라인가요 ㅎㅎ


일몰이 가장 늦을 때는 6월로 오후 8시 21분

일몰이 가장 빠를 때는 12월로 오후 5시 23분입니다.


일출이 가장 늦을 때는 1월로 오전 8시 10분, 

일출이 가장 빠를 때는 6월로 오전 5시 19분입니다.





터키의 습도


습도는 쾌적성을 알려주는 지수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강수량이 적은 나라이다보니 1년 내내 건조합니다. 그나마 6월 ~ 8월이 바람의 영향으로 좀 쾌적하게 보여지고 있어요.



터키 여행하기 좋은 계절 : 총정리


이스탄불과 앙카라의 1년 터키 날씨를 바탕으로 터키에서 결정한 여행하기 좋은 계절은 5월 ~ 9월입니다. 그중에서 더더더 여행하기 좋은 시기는


1순위 황금 점수 8월 말 ~ 9월초,

2순위 6월 중순 ~ 7월 중순

3순위 7월 말 ~ 8월 중순입니다.


관광점수가 8.5점대로 꽤나 높게 나왔는데요 점수가 높다는 것은 그만큼 터키 여행하기 좋은 계절이라는 것입니다. 여름 휴가로 어디갈까 고민했다면 딱 휴가시즌에 맞는 해외여행지가 터키가 되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